경기 불황이 만든 이중적 소비, 열정 구매의 비밀

경제가 흔들리면, 소비자들의 지갑이 자연스럽게 꽉 닫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일부 품목에선 ‘열정 구매(passion purchases)’라는 독특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비디오 게임, 뷰티 제품, 장난감처럼 사람들이 정말 원하는 것에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지갑을 여는 모습, 이게 바로 2025년 소비 트렌드의 핵심이다. Circana 보고서에 따르면, 6월과 7월 미국 소비자들은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도 자신이 진짜 좋아하는 제품에는 가성비보다 ‘가치’와 ‘열정’을 더하는 소비 패턴을 보였다. 이 ‘이중적 소비’는 소비자의 심리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경기 침체 속에서도,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더 강하게 끌어당기는 힘, 바로 열정 구매가 만들어낸 결과다.

소비자 심리의 변화, 왜 일어나고 있나?

이전에는 가격이 부담되면 구매를 망설이거나 포기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그런데 요즘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 ‘내 취향이 맞는 것’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경향이 강해졌다. Circana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가성비’라는 말보다 ‘가치’라는 개념에 더 집중한다. 비디오 게임의 경우, 최신 타이틀이나 한정판 제품에 열광하며, 뷰티 제품에서는 ‘나만의 특별한’ 아이템을 선택한다. 장난감 시장 역시, 아이들보다 부모들이 ‘내 아이에게 특별한 것’을 더 챙기는 모습이 뚜렷하다. 이처럼,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도 ‘내 취향’을 포기하지 않는 소비 심리의 변화는 어디서 비롯된 걸까? 바로, ‘일상에 대한 작은 사치’와 ‘자기 만족’을 중시하는 가치관의 확산에 있다. 자신이 진짜 좋아하는 것에 대한 열망이, 오히려 이중적 소비 패턴을 만들어내는 셈이다.

이런 소비 행태가 가져올 미래는?

이제는 ‘가성비’보다 ‘가장 가치 있는 소비’가 더 중요하게 자리 잡는 시대. 소비자들은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도 ‘내가 원하는 것’에는 과감히 투자한다. 이로 인해, 브랜드와 제품들은 ‘개인 맞춤형’, ‘한정판’, ‘경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한정판 굿즈’와 ‘팬덤 경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소비자와의 ‘감성적 연결’이 핵심인 셈.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떤 전략으로 이 변화에 대응해야 할까? 바로, 소비자의 ‘열정’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과 감성 마케팅이 답이다. 또,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을 찾고, 그에 맞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다. 결국, 앞으로의 시장은 ‘열정을 품은 소비자’와 ‘개성 넘치는 브랜드’의 경쟁장이 될 것임을 시사한다.

이중적 소비 패턴, 우리 삶에 어떤 의미인가?

일상에서 작은 사치를 누리는 것, 그리고 그 속에서 ‘나’ 자신을 발견하는 것. 이것이 바로, 이 시대 소비의 핵심이다. 경기 악화와 불확실성 속에서도, ‘내가 정말 원하는 것’에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의 모습은, 결국 ‘진짜 삶의 가치를 찾는 여정’일지도 모른다. 이 변화는, 단순히 소비 패턴의 변화가 아니라, ‘내면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롭고 의미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시작이다. 그러니, 당신도 혹시 ‘내 취향’을 다시 돌아보거나, ‘내가 정말 원하는 것’에 집중하는 시간은 어떤가? 이번 Circana 보고서의 내용을 곱씹으며, 우리 모두의 소비 패턴이 한 단계 성숙해지고 있음을 느껴보자.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테고리: FashionTO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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