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BHV와 쉬인, 충돌의 서막…백화점 명성에 먹구름?

파리의 대표적인 백화점인 BHV(Bazar de l’Hôtel de Ville)가 글로벌 초저가 패션 플랫폼 쉬인과 손잡고 7층에 상설 매장을 열기로 하면서, 내부에서부터 강한 반발이 터져 나오고 있다. 노조는 이미지 훼손과 전통 가치의 훼손을 이유로 강력히 반대하며, 이미 파업 예고까지 했다. 이 와중에 현지 언론들은 ‘쉬인 입점은 BHV의 명성에 먹구름을 드리우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사태는 프랑스 패션 산업의 정체성과 글로벌 기업의 충돌, 그리고 현대화 전략이 만들어낸 딜레마를 보여주는 사례다.

쉽게 치우치지 않는 논란…저가 중국산 이미지를 둘러싼 치열한 전쟁

파리 시장의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전통적이고 품격 있는 BHV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쉬인 입점’에 강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노조는 “이 결정이 프랑스 패션 산업의 명성, 그리고 BHV의 오랜 전통을 해치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며, ‘저가 중국산 이미지는 프랑스 백화점의 품격을 떨어뜨린다’고 주장한다. 반면, 쉬인 측은 이번 전략이 ‘젊은 소비자 유입과 BHV 현대화의 일환’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글로벌 규제와 평판 회복에 애쓰는 쉬인에게 이 논란은 또 다른 시험대가 되고 있다. 이 와중에 프랑스 당국은 쉬인에 대해 수차례 벌금까지 부과하며, 내부 통제와 재무 투명성 강화를 추진 중이다.

사실과 감성, 그리고 미래를 보는 눈…이 갈등은 어디로 향할까?

이 사태의 핵심은 ‘전통과 현대, 명품과 저가 사이의 균형’에 있다. SGM(Société des Grands Magasins)은 “쉬인 매장은 젊은 고객층 유입과 BHV의 현대화 전략의 일환”이라며, ‘이로 인해 BHV 방문객들이 늘어나면 다른 입점 브랜드에도 긍정적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노조와 시민단체들은 ‘이 전략이 프랑스의 품격과 전통 가치를 훼손하는 일’이라며, 입점 철회와 경영진 재검토를 요구한다. ‘이 갈등, 어디서 끝이 날까?’라는 물음은 무거운 화두로 자리 잡는다. 결국,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전통과 혁신의 조화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과연 무엇이 필요할까?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고하자.

카테고리: FashionNEWSTO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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